Search

STORY/생생체험기 2014. 3. 31.

봄 맞이 친환경 대청소, 천연 재료로 도전!

'친환경(Eco)'이 핫 키워드인 요즘! 완연한 봄을 맞아 집집마다 빠뜨리지 않는 '대청소'도 '천연'으로 시도해보는 건 어떨까요?

 

친환경 재료로 건강과 상쾌함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천연 청소법! withEVERLAND 블로그에서 소개해 드립니다!^^

 

 

부엌 찌든 때

 

 

요리를 하다 보면 이리저리 음식물이 튀어 잘 지워지지도 않고, 레인지에 굳어버린 찌든 때 때문에 고민이 많은데요. 음식을 만드는 곳이라 몸에 좋지 않은 화학세제로 닦는 건 걱정되고, 그렇다고 그냥 물로는 잘 지워지지 않았을 겁니다.

 

이렇게 얼룩이 생긴 배수관이나 레인지 등은 ‘물’과 ‘베이킹 소다’를 활용하면 쉽고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는데요. ‘물’과 ‘베이킹 소다’를 1:1로 섞어서 뿌린 뒤에 10분 후 따뜻한 물을 흘려 내보내거나 행주로 닦아주시면 반짝반짝 빛이 나면서 얼룩이 말끔히 사라진답니다!

 

비린내를 잡아주는 ‘귤 껍질’을 이용해 전자레인지, 오븐 등을 닦아주면 묵은 때는 물론이고 비린내까지 함께 없어진다고 하니 일석이조겠죠?

 

 

화장실 청소

 

 

대청소의 어려운 코스, 화장실 청소! 타일 구석구석 끼어있는 곰팡이와 물때는 가장 손이 많이 가고 잘 지워지지도 않는 부분이죠! 그렇다고 화학세제를 왕창 사용하자니 환경도, 피부도 걱정…

 

이럴 땐, ‘흑설탕’의 굵은 입자와 서로 뭉치는 성질을 이용해서 수세미나 걸레, 행주로 화장실을 청소해주면 달~콤하고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답니다!


먼저 물, 식초, 설탕을 2:1:1 비율로 맞춰 잘 섞어 주세요. 그 다음, 만들어 놓은 ‘흑설탕 천연세제’를 청소할 부위에 뿌려둔 후, 10여분이 지난 뒤 걸레나 수세미로 닦아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물로 헹궈 주기만 하면 반짝 반짝 화장실 청소 끝!

 

강한 화학세제 냄새에 머리가 아프지도 않고 달콤한 향기와 함께 청소 효과도 매우 뛰어나답니다!

 

 

천연 세탁법

 

 

세탁용 세제의 세제 잔여물이 옷에 남아 아토피와 같은 각종 피부질환을 발생시킨다는 이야기… 다들 알고 계시죠?

 

이런 문제점들을 방지하기 위해 화학 섬유유연제 대신 ‘구연산’을 사용해 보세요. ‘구연산’을 희석한 물은 세탁 시 마지막 헹굼 물에 넣어주면 섬유유연제 역할을 하는데요. 옷감이 정말 더 부드러워 진답니다!


‘레몬’을 이용할 수도 있는데요. 레몬 1개 분량의 즙을 만들거나, 조각을 내서 뜨거운 물에 담아 주세요. 그 다음, 변색된 ‘흰 옷’을 담가 하룻밤이 지나면, 하~얗게 원상복귀 된답니다!^^ (단, 소재에 따라 세탁 법이 다르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은 옷도 있으니 주의 하세요.)

 


집먼지 진드기 제거

 

 

집먼지 진드기의 배설물이 호흡기로 들어가면 알레르기 비염, 어린이 천식, 아토피와 같은 각종 질환이 생긴다는 사실! 눈에 안 보이는 집 먼지 진드기는 사람의 각질을 먹고 살기 때문에 피부와 맞닿는 옷이나 이불에 상당히 많이 번식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눈에 보이지 않지만 몸에 해로운 집먼지 진드기는 ‘계피’와 ‘에탄올’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에탄올은 약국에서 천원 정도에 쉽게 구매하실 수 있는데요. 에탄올과 계피를 8:2의 비율로 유리병에 넣고 2주정도 숙성시켜주면 ‘집먼지 진드기 제거제’ 완성! 여과지에 계피를 걸러서 스프레이에 넣고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계피는 진드기뿐 아니라 각종 벌레 박멸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만약, 계피 향을 싫어하시는 분들이나 얼룩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세탁 10분 전에 뿌려놓았다가 탈탈 털어서 세탁하면 냄새 걱정도, 얼룩 걱정도, 진드기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설거지

 

 

하루에 적어도 한번씩은 하는 설거지, 하지만 화학세제 없이 식기를 닦는 것은 아직 좀 어색하죠? 하지만 음식을 직접 담기에 더 걱정되는 화학세제를 물리칠 깔끔 천연세제가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밀가루’, ‘식초’, ‘물’의 비율을 2:1:1의 비율로 맞춘 뒤, 소금을 약간 넣고 잘 섞어주세요. (* 밀가루가 뭉칠 수 있으니 거품기로 저어 주면 더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완성된 ‘천연세제’는 오래된 기름때도 잡아줄 정도로 뽀득~ 뽀득~ 아주 효과적이랍니다! 무엇보다도 환경 오염의 주범인 ‘계면 활성제’가 없는 ‘친환경 세제’라 건강은 물론 환경까지 한 번에 챙길 수 있어요!


‘달걀껍질’도 설거지에 한 몫 하는데요. 그릇의 깊이가 깊어 손이 잘 닿지 않는 경우, 달걀껍질을 넣고 열심히 흔들기만 하면 속 안에 있는 때가 말끔히 제거되고, 심지어 반짝 반짝~ 광까지 난다고 하네요! 참 놀랍죠?^^

 

 

카페트 청소

 


추운 겨울 내내 깔아두었던 카페트! 청소하기에 정말 막막한 부분 중 하나인데요. 카페트 청소를 전문적으로 해주는 업체도 있지만 비용이 정말 만만치 않아 고민이실 거에요. 하지만 ‘천일염’만 있다면 집에서도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답니다!


‘천일염’(굵은 입자)을 카페트 위에 골고루 뿌리고 결을 따라 쓸어주면 소금이 미세먼지를 흡착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서 진공 청소기로 싹~ 빨아주면 OK! 천일염에 미세먼지가 한 가득 묻어 나오는 게 보일 정도로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방향제

 

 

대청소를 마무리 할 때 방향제, 꼭 사용하시죠? 냉장고나 화장실에도 방향제 하나씩 비치해 두셨을 텐데요. 이럴 때에도 ‘커피’를 활용해 냄새를 싸~악 잡아줄 수 있답니다! 그럼 커피 방향제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우선, 젖은 커피 찌꺼기를 넓은 그릇에 골고루 펴 담아 준 뒤, 전자레인지에 1분정도 돌려주세요. 그리고 따끈해진 젖은 커피찌꺼기를 방이나 거실에 비치해두면 수분이 마르면서 방향제 없이도 향긋한 커피향기가 방 안에 가득해진답니다.^^

 

물론 냉장고, 신발장과 같은 곳곳에 커피 찌꺼기를 담아 비치해두면 콤콤한 냄새 제거에 탁월하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실 거에요!

 

 

오늘 알려드린 ‘천연 재료를 활용한 봄맞이 대청소’, 어떤가요? 비용 절감은 물론, 생각지도 못했던 놀라운 청소 효과에 아마 금방 빠져드실 텐데요! 가족의 건강과 깨끗한 미래를 위해, 이번 봄 대청소부터 바로 실천해 보세요! ♡

 

 

 

(글/사진 출처 : 삼성생명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