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STORY/생생체험기 2011. 3. 2.

DISC 성향 분석, 회사에 이런 사람 꼭~ 있다!


회사생활을 하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굳게 다짐해 봤을 한 가지!

"회사생활은 긍정적으로~ 대인관계는 원만하게~ 하자!"

 

그러나 회사에 출근함과 동시에 이런 다짐을 작심하루로 만들어 버리는 이들이 있으니.. 바로 우리 주변에서 함께 생활하며 만날 수 있는 '감정 브레이커'인데요. 이들에게 "난 도저히 이.해.가.안.돼!!"를 외치며 마음의 문을 굳게 닫은

분들이 있다면 모두모두 모여 주세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D.I.S.C 성격분석을 통해 서로에 대해 이해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면 어떨까요?

 

자, 그럼 먼저 우리 주위에는 어떤 이들이 있는지 '회사에 이런 사람 꼭 있다~!'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회사에 이런 사람 꼭~ 있다!
Story1. 일생이 무일푼, 텅~ 주임!
 

그녀 가라사대 '다른 이의 지갑이 열리는 순간 내가 달려갈지니~!' 지갑이란 영수증보관함 따위로 알고 있는 그녀. "쏜다~"라는 말과는 담을 쌓고 "살께~"라는 말과 철 천지 원수를 선언한 그녀가 빛보다 빠르게 움직이는 순간이 있으니 다른 사람의 주머니가 열릴 때이다. 



"지금 현금이 없는데... 내일 줄께.^^" 라는 말로 하루 이틀.. 돌려주지 않은 회비에 사무실 막내들의 속은 새까맣게~ 타 들어가지만... 그런 것쯤 돌아서면서 간편하게 잊어 주는 센스의 소유자. 잠깐 빌려 간 사무용품, 볼펜, 수첩까지... 근처동료의 물건도 공동 소유임을 자처하는 열린 마음의 소유자 텅~ 주임


 

Story2. 언제나 One more time~~ 한결같은 당신

늘 한결 같은 사람과 일하고 싶다는 나의 소원을 들어주신 건지 새로 들어온 신입사원은 늘 동일한 모습이다. 해맑은 미소와 한결같이 밝은 성격의 소유자... 그.러.나 문제는 그녀의 머리속도 한결같이 해(?)맑다는 것이다.

  

업무메일이나 전체 공지를 보내도 늘 그녀는 받은 적이 없다는 것! 분명 내가 보낸 메일의 수신상태는 '개봉'으로 표시되나 그녀는 외침은 동일하다. "엇? 저 처음 보는데요?" 말이 끝남과 동시에 발사되는 그녀의 "one more time'광선!! "한 번 더 알려주세요" 외침에 그녀에게 일을 시키는 건지 내가 하는 건지..ㅜㅜ 진정 그녀 옆에 버뮤다 삼각지대가 존재하는 것일까?

 


Story3. 퇴근시간 5분 전! '유종의 미'란 이런 거죠~

퇴근시간 5분 전. 이 소리는 초침 소리일까 나의 심장 소리일까? 오랜만에 큰 맘 먹고 준비하는 칼퇴근 생각에 아드레날린이 대 방출되는 순간! 왠지 불길한 느낌의 메일 한 통이 도착. 그 주인공은 오늘도! 역시나 퇴근시간에 맞춰 보낸 OO 선임의 업무 폭탄 메일이다. 메일이 도착함과 동시에 던지는 한마디. "오늘도 야근하게? 에이~ 빨리빨리 들어가!~^o^" 아.. 누가 웃는 사람이 다 예쁘다 했던가...  


 

Story4. 이 세상, 나홀로 싸우리라~!


모두가 "네"라고 말할 때 홀로 "아니요"를 외치는 한 사람. 
모든 회의와 아침조회 조차도 그에겐 그저 100분 토론의 연장선일 뿐이다. 



 

모든 의견 앞에 "그건 아니지 않나요?"를 외치며 상승시키는 전투게이지만큼 점점 더 깊어지는 미간주름을 자랑하는 그대! 제발, 그런 소신있는 모습은 회식자리에서 과감히 "꽃등심"을 외치는데 써주세요~~

 


Story5. 당신은 오지랖 센서 장착한 마징가 제트

가끔 직원들과 모여 이야기하다보면 어느새 옆에 다가와 기웃거리는 사람이 있다. 전방 100m의 웃음소리를 정확히 듣는 소머즈 귀 에 다른 사람의 모니터를 즐겨 볼 수있는 천리안 눈까지 탑재한 인공지능 센서의 소유자.

 

뛰어난 능력은 남에 일 참견하는 데 활용해야 제 맛이라며 담당자들에게 꼭 한마디 해야 직성이 풀리는 당신! 

"그거 말고 이게 더 낫지 않나?? 내 말에 너무 신경 쓰지마~!그냥 그렇다고..ㅎㅎ!"



Story6. 내 사전에 유쾌함이란 없다!

술 한잔 기울이며 스트레스를 날리기 위해 준비한 회식자리에 오늘도 굳은 얼굴 챙겨 와 앉아 있는 뿔책임. 존재감 만으로 동료의 스트레스 뿐 아니라 즐거운 분위기까지 날려 버리는 대단한 내공의 소유자이다. 뿔책임의 필살기는 팀장, 과장 대상을 가리지 않고 말 거는 이에게 찬물을 끼얹어 주기! 술 한잔 권해도 몸이 안 좋다며 거절하면서 왜 2차까지 따라오는 건지, 이런 사람은 같이 할 일이 생겨도 하고 싶지 않다고요!

 

세상 사람들이 모두~ 내 마음과 같다면~ 얼마나 행복할까요? 그러나 내 맘 같지 않은 순간들은 늘 찾아 옵니다. 나와 다른 생각을 하는 이들은 과연 어떤 성향의 모습을 가지고 있는지 D.I.S.C 성격진단을 통해 4가지 유형을 알아 보겠습니다. 내 주변의 동료들은 어떤 유형인지 한 번 살펴 보세요~

 

 ※ DISC 란?

 DISC는 인간의 행동유형(성격)을 구성하는 핵심 4개요소인 Dominance(주도형),Influence(사교형),Steadiness(안정형),Conscientiousness(신중형)을 의미한다.

 미국 콜롬비아대학 심리학교수인 William Mouston Marston박사는 독자적인 행동유형모델을 만들어 설명하고 있다. Marston박사에 의하면 인간은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또한 그 환경 속에서 자기 개인의 힘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4가지 형태로 행동을 하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인식을 축으로 한 인간의 행동을 Marston박사는 DISC 행동유형으로 부르고 있다.

  

D형 (주도형)


▶강한자아, 목표지향적, 추진력이 좋으나 급함

▶도전에 의한 동기부여가 됨

▶본인 통제권 상실에 대한 두려움이 있음

▶압력을 받으면 상대적으로 주변에 무관심해짐

 

* 스트레스를 받으면?

- 화를 발산하고 자신의 속을 다 드러내며

  남들에게 강하게 요구한다.

 

I형(사교형)


▶낙천적 사람. 대인관계 지향적으로

  사회적 인정에 의해 동기부여

▶타인으로부터 거부당하는 것에 두려움이 있음.

▶압력을 받으면 체계적으로 일 처리를 못함

 

* 스트레스를 받으면?

- 처음에 문제를 회피하다가 말로 상대방을 공격하고

  뒷 얘기를 하고 삐진다.

 

  

S형(안정형)


▶정해진 방식에 따른 행동

▶팀 지향적이며 현상유지에 동기를 부여함

▶안정성 상실 및 변화에 두려움을 느낌.

▶압력을 받으면 지나치게 자신을 양보

 

* 스트레스를 받으면?

- 묵묵히 삭이고 상대에게 반응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강한 고집과 무반응 수동적 공격 성향을 보인다.

  

C형(신중형)


▶분석적, 논리적

▶정확성, 완벽성에 동기부여

▶본인업무에 비판을 싫어함

▶압력을 받으면 타인에 대해 지나친 비판

 

* 스트레스를 받으면?

- 문제점을 혼자서 분석하고 난 뒤 스스로와 타인을

  비판한다. 사람들과의 만남을 피하고

  무표정한 모습과 회피적 모습을 보인다.

 

우리의 생김새가 다르듯이 사람들의 속마음도 모두 다를 텐데요. 혹시 내 주위의 동료를 보며 '저 사람은 정말 틀렸어'라고 생각하진 않으셨나요? 어쩌면 내가 판단하는 틀렸다는 생각에 우리는 늘 갈등을 안고 살아가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제부터 나와는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려 노력해 보는 건 어떨까요?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는 동료들 덕분에 새로운 사실도 알아 가고 더 넓게 보는 이해력이 생기는 건 아닐까요?

 

서로 다른 음색들이 모여 화음을 만들어 가듯, 나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포옹한다면 사람들과 어울려 만들어지는 멋진 화음이 직장생활이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