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STORY/아기판다 다이어리

[아기판다 다이어리] 6화. 인생 40일차 포동포동 판다공주의 근황!

안녕하세요, 판다 아빠 강철원 사육사입니다.


지난 5화에서, '자이언트 판다는 미숙아 상태로 태어나 초기 건강관리를 잘하는 것이 생존율을 높이는데 굉장히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생후 30일을 기점으로 이제 조금 마음을 놓아도 되는 안정적인 수준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아요. 


판다공주는 제법 포동포동해져서 이젠 엄마 품에 숨겨도 숨겨지지 않을 정도로 컸어요. ^^ 지난 29일 검진에서 잰 몸무게는 무려 1.5kg, 키는 32.4cm나 된답니다. 사진에서도 느껴지시죠?


< 의젓하게 키 재는 판다공주 >


< 무늬도 제법 짙어지고 꽤 하얘졌어요 >


아기 판다가 갓 태어났을 때는 스스로 생체리듬을 조절할 만한 능력이 없어요. 그래서 엄마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엄마가 아기 판다의 몸을 핥아주는 것은 엄마의 사랑 표현이자 아기판다의 체온조절, 배설물처리, 위생 및 청결, 교감 형성 등을 위한 본능적이고 중요한 행동이기도 해요. 그래서 저희가 따로 씻기거나 하지 않지요.


아기판다의 면역 기능은 엄마가 주는 모유 속의 면역 물질을 통해 형성됩니다. 우리 판다공주도 엄마의 헌신적인 사랑 덕분에 튼튼하게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거랍니다. 


< 엄마와 함께 꿀잠~ >


아기판다가 생후 30일이 될 때까지, 엄마도 식사를 충분히 하고 기력을 회복해야 모유 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육사가 일정시간 아기를 분리해 건강검진도 하고, 인큐베이터에서 인공 포유 등을 통해 케어를 했었는데요. 이제부터는 아이바오가 온전히 자연수유를 할 수 있게끔 하고 있답니다. 


판다 할아버지 입장에서는 아기판다를 가까이서 볼 기회가 그만큼 줄어들어 아쉽지만 그래도 엄마 품에서 무럭무럭 자라나는 모습을 보면 그저 대견하지요.


< 어느덧 인형친구보다 커져버린 몸집^^>


아기판다의 자는 시간은 무려 23시간! 아기판다가 자는 동안에도 엄마 아이바오는 바빠요. 아기를 핥아주고, 안아주거나 틈을 내 대나무를 먹어 기력을 보충하는 등 육아에 전념하는 시간이지요. 


아무래도 초산이고, 처음 엄마가 되어 하는 육아라 걱정했는데 아이바오는 본능에 의해 너무나도 멋지게 해내고 있답니다. 


그리고 신기하게도, 일반적인 자이언트 판다들의 출산과 육아 과정과 비슷하게, 유경험자처럼 자연스레 맞추어가고 있어요.


< 아기가 편안하게 잘 수 있게 꼭 안아주는 엄마의 사랑 >


아기를 출산하자마자 바로 이어진 육아가 아이바오에게는 정말 고되고 힘들겠지요


그래서 사육사들은 아이바오에게 각종 곡류와 영양소를 섞어 빵처럼 뭉쳐 정성스레 4시간 동안 찜기에 찐 영양간식 '워토우'를 만들어주기도 하고요. 


아이바오가 좋아하는 당근, 대나무 죽심과 올해의 햇대순과 초저온으로 냉동저장해둔 죽순으로 영양보충을 해주기도 합니다. 사육사들의 밀착 케어로 극진한 산후조리를 받고 있는 아이바오이지요^^


아기판다는 생후 4개월이 지나야 어미를 따라 걸을 수 있어요. 그 전까지는 100% 어미의 도움에 의존해 생활하게 되며 다른 동물에 비해서 미숙아로 태어나기 때문에 더더욱 보호가 필요한 귀한 동물입니다. 


< 귀여운 발바닥과 꼬리. 하얀 털이 보송보송 >


내년에 엄마와 함께 여러분을 밖에서 만날 때는, 나무에 올라갈 줄도 알게 되겠죠? 


나무에 올라가 한참을 내려오지 않으면 사육사 할아버지는 퇴근도 못하고 안절부절~ 아기판다가 내려올 때까지 마냥 기다리는 웃픈 상황이 자주 목격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그 날이 기다려지네요. 


언제나 아기판다 다이어리를 기다려주시고 즐겁게 읽어주셔서 감사하고요. 다음 7화에서 뵙겠습니다.^^ 


< 쿨쿨~ 잘자고 무럭무럭 자라렴! >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
  • 이전 댓글 더보기
  • 판다공주사랑해 2020.09.02 18:23 ADDR 수정/삭제 답글

    핑크 꼬물이 시절이 엊그제 같은데 진짜 많이 컸네요!😭🐼
    아이바오도 초산인데 휼륭하게 육아를 하고 대단하네요~

  • 판다곤듀 2020.09.02 19:15 ADDR 수정/삭제 답글

    판다 공주님 많이 컸네요🐼 얼마전만해도 인형보다 작았던 것 같은데...판다공듀가 건강히 잘 자라고 있는것같아 뿌듯하네요💖 요즘 매일 판다 공주님 사진이랑 영상 보는 낙에 살고있어요~ 너무 많이 봐서 판다 공주의 울음소리가 맴돌아요ㅋㅋㅋ 곤듀님..건강하게만 자라다오...💖💖💖

  • 이름 2020.09.02 19:18 ADDR 수정/삭제 답글

    이제 다리도 제법 판다 다리처럼 통통해졋네요☺️

  • 머밍 2020.09.02 19:30 ADDR 수정/삭제 답글

    정말심장아파죽을꺼같아요 코로나로집콕중인데맨날맨날사진들여다보고있어용 아기여워ㅠ

  • 판다넘좋아 2020.09.02 19:41 ADDR 수정/삭제 답글

    혹시 일기 영어로 제공하실 생각은 없나요? 이번에 스미소니언 동물원의 메이샹도 아기가 생겼는데 동물원 측에서 대응을 잘못하고 있다고 판다팬 불만이 커요. 판디가 이렇게 정성을 드려야 함을 인지 못하고 열흘을 엄마 메이샹이 밥을 안먹고 아기만 돌보는데, 야생성을 존중한다며 식사를 옆 공긴에 두고 지켜본다고 하네요... 그럴때 한국 에버랜드 사육사님들이 얼마나 정성을 다해 후아니를 돌보는지 칭찬하며, 거기도 한국처럼 해야 한다고 얘기들을 나눕니다. 저 같이 판다에 관심 많은 사람들은 동물원 돌아다니며 판다만 보고 기부도 하면서 정보도 공유하거든요. 에버랜드가 많이 애쓰고 있는 것을 아는만큼 이런 정성이 해외팬들에게도 더 많이 알려졌음 좋겠습니다~~

  • 2020.09.02 19:46 ADDR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 박효미 2020.09.02 20:10 ADDR 수정/삭제 답글

    아.... ㅠㅠㅠ 세상에 너무 귀여워서 심장터질꺼 같아요 ㅠㅠㅠㅠㅠㅠㅠㅠ 어머나 세상에 ㅠㅠㅠ♡♡♡♡♡♡♡♡♡♡♡♡♡

  • 이름 2020.09.02 20:14 ADDR 수정/삭제 답글

    아이바오 보고싶음..본인보다 새끼 돌보는 모습이 너무 안쓰럽고 애처러워서.. 시간이 빨리흘러 둘다 자유로이 다닐 수 있음 좋겠네요

  • 김유진 2020.09.02 21:50 ADDR 수정/삭제 답글

    아기판다 사랑해♡♡

  • 유정 2020.09.02 22:17 ADDR 수정/삭제 답글

    어머 진짜 귀요미ㅠㅠㅠㅠㅠ 내년이 기다려지넹ㆍ

  • 이름 2020.09.02 22:24 ADDR 수정/삭제 답글

    꺄 너무귀여워요

  • 박다솔 2020.09.02 22:28 ADDR 수정/삭제 답글

    이 글을 읽고 사진을 보는 것만으로도 참 감동이네요 ㅠㅠ 생김새가 귀여운 것도 맞지만 기적을 이뤄낸 느낌이랄까요 이만큼 무럭무럭 무탈히 커준 아기판다에게도 참 감사하고 옆에서 열심히 노력하고 계신 사육사분들께도 고맙네요😣❤️❤️❤️❤️ 아기판다 다이어리 항상 잘 읽고 있어요👍👍

  • 서보리 2020.09.02 23:16 ADDR 수정/삭제 답글

    판다가 이렇게 쪼그맣게 태어나는게 너무놀라워요🥰 넘 이뻐요오오
    보는것만으로 힐링이다 진짜😍

  • 판다가휘날리됴 2020.09.03 10:03 ADDR 수정/삭제 답글

    판다야♡ 건강하게 쑥쑥 자라렴♡

  • 판다공주님 2020.09.03 17:07 ADDR 수정/삭제 답글

    판다공주님 쑥쑥크네요 ㅠㅠㅠㅠㅠ앞으로도 건강하게 잘자라렴♡♡

  • 판다공주야 사랑해 2020.09.03 17:36 ADDR 수정/삭제 답글

    판다공주 너무 귀여워요ㅠㅠ 완전 쪼꼬미였던 아기가 이렇게 자라나다니ㅠㅠㅠ 완전 판다 다 됐다 울 애깅.. 앞으로도 무럭무럭 건강하게 잘 자라줘❤️🥺❤️

  • 이름 2020.09.03 19:49 ADDR 수정/삭제 답글

    아기판다 일기 넘 감사해요.
    그런데 저는 우리 이쁜이 아이바오가 어떤지도 너무 궁금하답니다. 요즘엔 출산전만큼 야무지게 잘 먹는지,여전히 당근이 최고인지, 엄마가 된후 변한건 없는지, 몸은 회복이 되었는지. 아기랑 생활하는 곳은 출산했던 좁은 철창에서 계속 지내게 되는건지... 궁금한게 넝수 많네요. 제겐 아직도 아기같은 아이바오 인지라..😊😊

  • 사랑해 2020.09.04 02:04 ADDR 수정/삭제 답글

    판다공주😍 너무너무 사랑해~~~💕

  • 하뚜조아 2020.09.04 22:47 ADDR 수정/삭제 답글

    판다눈이 하뚜하뚜네요 ㅎㅎ

  • ㅇㅇ 2020.09.20 13:42 ADDR 수정/삭제 답글

    오늘에서야 처음 블로그에 와보네요. 이런 정성스런 인사글이 있는줄알았으면 좀 더 빨리 들어왔었으면 좋았을텐데... 항상 판다가족 잘 돌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죄송스럽지만 판다가족 잘 부탁드립니다~~사육사님들 정말 감사합니다

1 2 3 4 5 6 7 8 9